2009/10/10
CTreeCtrl의 각 노드에 사용자 정의 데이터 할당하기
MFC의 CTreeCtrl 의 함수 중 잘 사용하지 않지만 아주 유용한 멤버함수가 있다.
SetItemData(), GetItemData() 가 바로 그것 인데 이들 함수는 트리의 각 노드에 특정 데이트를 할당하거나 조회할 때 사용하는 함수이다.
데이터 형은 DWORD 형으로 32비트 포인터를 담을 수 있다. Visual Studio 2008 에서는 DWORD_PTR 로 변경되어 64비트 포인터를 담을 수 있다. 어떤 버전부터 DWORD_PTR 로 바뀌었는지는 모르겠지만 64비트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는 버전에서는 DWORD_PTR 일 것으로 생각된다.
이 함수를 이용하면 트리의 각 노드에 포인터를 담고 있을 수 있어 어떠한 자료든지 쉽게 할당 할 수 있다.
아래 소스는 트리의 각 노드에 데이터를 할당하고 조회하여 사용하는 간단한 예이다.
이는 노드에 포인터를 할당하는 것으로 메모리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.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아래와 비슷한 메모리 누수 메세지를 보게 된다.
Original Post : http://neodreamer-dev.tistory.com/334
SetItemData(), GetItemData() 가 바로 그것 인데 이들 함수는 트리의 각 노드에 특정 데이트를 할당하거나 조회할 때 사용하는 함수이다.
데이터 형은 DWORD 형으로 32비트 포인터를 담을 수 있다. Visual Studio 2008 에서는 DWORD_PTR 로 변경되어 64비트 포인터를 담을 수 있다. 어떤 버전부터 DWORD_PTR 로 바뀌었는지는 모르겠지만 64비트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는 버전에서는 DWORD_PTR 일 것으로 생각된다.
이 함수를 이용하면 트리의 각 노드에 포인터를 담고 있을 수 있어 어떠한 자료든지 쉽게 할당 할 수 있다.
아래 소스는 트리의 각 노드에 데이터를 할당하고 조회하여 사용하는 간단한 예이다.
// 트리 노드에 할당할 데이터 구조체
struct MyItem
{
int a;
float b;
double c;
};
// 트리에 노드를 추가하고 데이터 포인터 할당하기
HTREEITEM hRoot = m_tree.GetRootItem();
for ( int i = 0; i < 3; ++i )
{
CString strID;
strID.Format( "%d", i );
HTREEITEM hItem = m_tree.InsertItem( strID, hRoot );
// 노드에 할당할 데이터 객체 생성
MyItem* pMyItem = new MyItem;
pMyItem->a = i * 2;
pMyItem->b = (float)(i * 2.0f);
pMyItem->c = (double)(i * 2.0);
// 데이터 포인터 할당
m_tree.SetItemData( hItem, (DWORD)pMyItem );
CString strData;
strData.Format( "%p", hItem );
int nColumn = 1;
m_tree.SetItemText( hItem, nColumn++, strData );
}
// 각각의 노드와 노드에 할당되어 있는 데이터 조회하기
HTREEITEM hItem = m_tree.GetRootItem();
while ( hItem )
{
CString strData;
strData = m_tree.GetItemText( hItem, 0 );
// 노드에 할당되어 있는 데이터 포인터 가져오기
MyItem* pMyItem = (MyItem*)m_tree.GetItemData( hItem );
if ( pMyItem )
{
TRACE( "%s => %p (%d, %f, %f) \n"
, strData, hItem
, pMyItem->a, pMyItem->b, pMyItem->c
);
}
else
{
TRACE( "%s => %p \n", strData, hItem );
}
hItem = m_tree.GetNextSiblingItem( hItem );
}
// 조회 결과
0 => 00601CB8 (0, 0.000000, 0.000000)
1 => 00601D18 (2, 2.000000, 2.000000)
2 => 00601D78 (4, 4.000000, 4.000000)
이는 노드에 포인터를 할당하는 것으로 메모리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.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아래와 비슷한 메모리 누수 메세지를 보게 된다.
// 객체 삭제를 하지 않을 경우 보게되는 메모리 누수 메세지
Detected memory leaks!
Dumping objects ->
d:\xxx.cpp(134) : {559} normal block at 0x005BA618, 16 bytes long.
Data: < @ @> 04 00 00 00 00 00 80 40 00 00 00 00 00 00 10 40
d:\xxx.cpp(134) : {545} normal block at 0x005BA4F0, 16 bytes long.
Data: < @ @> 02 00 00 00 00 00 00 40 00 00 00 00 00 00 00 40
d:\xxx.cpp(134) : {531} normal block at 0x005BA450, 16 bytes long.
Data: < > 00 00 00 00 00 00 00 00 00 00 00 00 00 00 00 00
Object dump complete.
<Original Post : http://neodreamer-dev.tistory.com/33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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