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09/07/21
헤더 중복 include 방지 #pragma once VS #ifndef ~
C++ 프로그래밍에서 헤더의 중복 #include 를 방지하는 방법으로 #pragma once 와 #ifndef 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. 이 두 방법은 모든 컴파일러에서 동작하는 것은 아니다.
우선 사용법을 보면 #pragma once 의 경우 헤더의 상단에 한번 적용 하면 된다.
그리고 #ifndef 를 활용하는 방법은 아래 처럼 define 이 되지 않았을 경우 지정된 값을 지정하여 이후에 다시 불러 들이는 것을 방지한다.
위 두 가지 방법은 여러가지 면에서 차이가 있다.
우선 첫 번째의 경우인 #pragma once 의 경우 컴파일러 지시자로 이를 한번 인식한 후 다음부터 같은 파일의 경우 파일을 읽기조차 하지 않는다. 그래서 컴파일 단계의 파일 해석 단계는 두 번째 방법보다 빠르다. 하지만 컴파일러 지시자로 특정 컴파일러에서만 동작을 한다. 이 지시자는 Visual C++ 5.0 이상에서만 동작을 한다.
두 번째의 경우 모든 컴파일러에서 동작을 하지만 헤더 파일을 여러번 include 를 할 경우 매번 헤더 파일을 열어서 define 여부를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컴파일 과정인 파일 해석 단계에서 첫 번째 방법보다 다소 느리다.
두 가지 방법은 속도와 호환성 문제가 얽혀 있는데 무지 큰 프로젝트가 아닐 경우 속도에서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을 것 같고 Visual C++ 에서만 작업하는 것이 아니라면 호환성을 고려하여 두번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
Original Post : http://neodreamer-dev.tistory.com/310
우선 사용법을 보면 #pragma once 의 경우 헤더의 상단에 한번 적용 하면 된다.
#pragma once
class something
{
int a;
public:
something();
~something();
int getA( void ) { return a; };
void setA( int a1 ) { a = a1; };
}
그리고 #ifndef 를 활용하는 방법은 아래 처럼 define 이 되지 않았을 경우 지정된 값을 지정하여 이후에 다시 불러 들이는 것을 방지한다.
#ifndef __SOMETHING_H__
#define __SOMETHING_H__
class something
{
int a;
public:
something();
~something();
int getA( void ) { return a; };
void setA( int a1 ) { a = a1; };
}
#endif // __SOMETHING_H__
위 두 가지 방법은 여러가지 면에서 차이가 있다.
우선 첫 번째의 경우인 #pragma once 의 경우 컴파일러 지시자로 이를 한번 인식한 후 다음부터 같은 파일의 경우 파일을 읽기조차 하지 않는다. 그래서 컴파일 단계의 파일 해석 단계는 두 번째 방법보다 빠르다. 하지만 컴파일러 지시자로 특정 컴파일러에서만 동작을 한다. 이 지시자는 Visual C++ 5.0 이상에서만 동작을 한다.
두 번째의 경우 모든 컴파일러에서 동작을 하지만 헤더 파일을 여러번 include 를 할 경우 매번 헤더 파일을 열어서 define 여부를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컴파일 과정인 파일 해석 단계에서 첫 번째 방법보다 다소 느리다.
두 가지 방법은 속도와 호환성 문제가 얽혀 있는데 무지 큰 프로젝트가 아닐 경우 속도에서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을 것 같고 Visual C++ 에서만 작업하는 것이 아니라면 호환성을 고려하여 두번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
Original Post : http://neodreamer-dev.tistory.com/31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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