Doxygen 1.7.6.1 버전을 이용하여 소스 문서화를 테스트하는데 아래 이미지와 같이 한글이 자꾸만 깨지는 현상이 발생 했다.
Doxygen 설정 중에서 DOXYFILE_ENCODING(=UTF-8) 과 OUTPUT_LANGUAGE(=English) 를 아무리 바꾸어 보아도 현상은 달라지지 않았다.
OUTPUT_LANGUAGE를 Korean으로 변경을 하면 기본적인 문자는 한글로 잘 보여지는데 코드상 작성한 문서는 한글이 깨져서 보인다.
변경하던 중 Input 항목에서 INPUT_ENCODING 이 기본 값으로 UTF-8로 설정이 되어 있는데 본인이 작업중인 소스 파일(Visual Studio)은 UTF-8 형식이 아닌 일반 ASCII 파일 이다. 그래서 이 부분을 EUC-KR로 변경을 하니 한글이 잘 출력이 되었다.
혹시나 해서 INPUT_ENCODING 항목을 CP949 로 설정을 하여도 한글 출력에 문제가 없었다.<
Pencil 최신 버전인 1.3.2 버전에는 기존의 몇개의 Collection 이 빠진채 배포 된다.
빠진 Collection 은 윈도우 프로그램 디자인에 필요한 GTK, Native, WindowsXP 이다. 이 Collection 들을 1.3.2 버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보았다.
우선 1.2 버전을 다운 받아 압축을 해제하고 그 안에 Pencil_1.2\app\chrome\content\Stencil 폴더에 포함되어 있는 Gtk.GUI, Native.GUI, WindowsXP-GUI 폴더를 1.3 버전의 Pencil\app\content\pencil\stencil 폴더에 복사를 한다.
그리고 Pencil\app\content\pencil\definition 경로의 collectionManager.js 파일을 편집기로 열어서 100번째 줄 쯤의 Collection 을 로드하는 부분을 확인한다.
Collection 을 로드하는 부분에 주석으로 처리된 부분의 주석을 해제하고 Pencil 을 다시 실행하면 아래의 화면 처럼 Native 와 WindowsXp 그리고 GTK collection을 볼 수 있다.
이와 같은 방법으로 다른 Collection 들을 수동으로 설치할 수 있다.
Google Code 페이지에서 다운 받은 Android Collection을 위와 같은 방법으로 설치하니 pencil 최신 버전에서 사용할 수 있었다.